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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 한국가정과교육학회는 우리나라에서 가정과교육 분야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유일의 학술단체로, 1989년 1월에 창립된 학술 단체임.

 

• 회원은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졸업자와 가정과교육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며, 회원의 대부분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소속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 및 교장, 장학사, 그리고 전국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소속 교수들과 대학원생들이며, 초등학교 가정과목인 교육대학의 실과교육과 교수들도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음.

 

• 본 학회는 회원 상호 간에 가정과교육 관련의 학술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정기적인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연간 2회 개최), 정기적으로 한국연구재단 평가 등재 학회지를 발간하여(연간 4회), 가정과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가정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립을 추진하며, 우리나라 가정과교육 분야의 학문 연구 발전을 주도하고 있음.

 

• 특히,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에서 교과의 하나인 교과로서의 가정과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반영하고, 전문적인 학문연구의 성과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그룹인 연구자, 교육 현장의 학습자들, 그리고 교사 연구회 등에 전파하며 우리나라 가정과교육 학문 분야의 발전은 물론이고, 교육 현장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이를 위해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가정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 방법 등의 개발에 필요한 학문적 지원과,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수업에 도움이 되는 학습 자료의 개발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사례들을 학술대회 때 소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청소년과 가정의 행복을 목표로 하는 우리나라 가정과교육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함.

 

• 창립 이래 한국가정과교육학회는 여러 차례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제시를 위한 학술 단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왔고, 국가 수준에서 개발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인정도서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건강한 사회 형성에 기초가 되는 식생활 안전과 관련한 인정도서 개발 및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사회 현안에서 요구되는 학술 단체의 학문적 기여를 통한 국가 사회의 발전에 충실하게 기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