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인사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제 18대 학회장을 맡은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왕석순입니다.

 

한국가정과교육학회는 1989년 1월 창립된 이래 가정과교육을 기반으로 한 대학 및 중등학교의 교육자들을 결집하는 중추적 역할을 해오며, ‘가정과교육’분야의 명실상부한 독보적인 학회로 자리매김하여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평가 등재 학술지(‘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를 년 4회 발행하는 학술 활동 뿐 아니라, 청소년과 가족의 성장과 행복, 치유와 회복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는 공적인 교육 학술 플랫폼으로 학자, 교육자, 학습자뿐 아니라 일반인들을 연대시켜서, 국가•사회의 행복과 안녕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길을 찾는 사람은 그 자신이 새 길이다”라는 말처럼 꿈을 밀고 나가는 힘인 희망은 사람에서 시작됩니다.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통해 인성교육과 행복교육을 선도하기를 꿈꾸신다면, 학회의 회원 가입을 통해 본 학회의 비전을 공유하며, 교육자로서의 연대감을 강화하기를 바랍니다. 특히 디지털 사회에서도 변함없이 전망있는 가정과교육의 상(像) 정립을 위한 토론의 장에 동참하고 싶다면, 춘계(5월 예정)와 추계(10월 예정)로 이루어지는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해 주기 바랍니다. 온-오프 상의 가정과 교실 현장의 수업을 분석하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학교 현장 분석 논문으로 많이 투고해 주십시오. 특히, 인간에 대한 이해에 바탕을 두어 인간과 생활환경 및 생활자원에 대한 돌봄 역량의 함양을 통해 저출산•고령사회의 대응, 지속가능한 생태전환교육 등에서 가정과교육을 통해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분들은, 본 학회의 회원으로 꼭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18대 한국가정과교육학회는 저와 28분의 상임이사님들이 함께 섬기고 있습니다. 가정과교육의 발전에 동참을 원하시는 선생님들은 모두 회원으로 오셔서, 가정과교육 발전을 위한 비전을 함께 세우고 공유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사)한국가정과교육학회 제 18대 회장 왕석순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