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투고규정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투고규정

(2019년 6월 30일 개정)

(2023년 2월 24일 개정)

 

제1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영문명: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JHEER, 이하 학회지)는 가정교육학 및 이와 관련된 분야의 연구논문을 게재한다. 투고논문 연구 분야의 적합성이 모호할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합여부를 결정한다.

 

제2조 학회지는 연 4회(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e-journal로 발행한다.

 

제3조 투고자격은 대표 저자를 포함한 모든 저자가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제4조 투고 원고는 국내외 학술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게재 예정이 아닌 논문에 한한다. 또한 투고자는 본 학회지에 투고한 논문을 같은 시기에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지 않아야 한다.
한국연구재단 이외의 기관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행한 연구결과를 투고할 경우, 투고자가 해당 기관으로부터 논문투고 가능여부를 확인하여 이해관계의 상충여부를 공개한다. 이해관계 상충 선언(Declaration of Conflicting Interests)이 참고문헌 목록 앞에 포함되어야 한다.

 

제5조 논문 투고시 표절(자기표절 포함), 중복게재, 위조, 변조 등 연구윤리 전반에 대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윤리 확약서(본 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에서 다운로드한 후 사용가능)를 제출하고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6조 투고된 원고는 본 학회의 논문심사규정에 따른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여부가 판정된다. 게재순서는 원고접수순을 원칙으로 하되, 게재 여부 및 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제7조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250단어 이내로 작성하되, 영문과 국문요약을 모두 첨부하여야 한다. 요약문 다음에 5개 내외의 주제어(Key Words)를 국문(영문)의 형식으로 표기한다.

 

제8조 원고의 논문제목, 연구자의 이름과 소속 및 직위는 국문과 영문으로 병기한다. 이름의 영문은 성을 먼저, 이름은 나중에 기술하고 성 다음에는 쉼표를 찍는다(예: Hong, Gildong). 공동 논문일 경우, 제 1저자는 첫 번째 위치에 명기된 자로 한다.

 

제9조 박사학위논문을 투고할 경우에는 논문 첫 페이지에 각주로 ‘본 논문은 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을 명기하여야 한다. 또한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학위취득자가 제1저자여야 한다.

 

제10조 교신저자 관련 사항은 원고 첫 면 하단에 각주로 표시하며, 영문성명, 영문주소, 전자우편주소를 기입한다. 첫 페이지에 그 외의 각주 사항이 필요한 경우(예: 학위논문 여부, 연구비 지원 결과 등) 교신저자 관련 사항 아래에 삽입한다.

(예) 교신저자: Hong, Gil-Dong, Gaju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gildonghong@gju.ac.kr

본 논문은 석사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

본 연구는 가정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음.

 

제11조 연구논문은 다음의 형식을 원칙으로 하고, 기타 논문의 형식은 심사결과에 따른다. 국문인 경우에는 Abstract, 주제어(Key Words), 서론, 이론적 배경 또는 문헌고찰, 연구방법, 연구 결과, 결론, 참고문헌의 차례로 한다. 영문인 경우에는 국문요약, 주제어(Key Words),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Research Methods, Results,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의 차례로 한다.

 

제12조 문서의 편집은 한글(.hwp) 또는 워드(.docx)를 사용하도록 하며, 원고 매수는 A4 용지 15매 내외로 한다. 한글(.hwp)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편집체제는 글자크기 11, 글자체 신명조, 줄간격 180%로 하고 편집용지는 한글(hwp) 편집용지 기본꼴로 한다.

 

제13조 모든 표 및 그림, 사진의 제목은 영문으로, 내용은 한글 또는 영문으로 표기하며 논문에 처음 인용된 단락 바로 뒤에 배치한다. 제목은 표의 경우 Table 1., 그림 및 사진의 경우 Figure 1. 등으로 순서대로 표기하며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간결, 명확하게 기재한다. 표, 그림 및 사진 제목은 상단에 표기하며, 범례, 각주 및 기타 표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내용은 하단에 표기한다. 본문에 인용 할 때는 <Table 1>, <Figure 1> 등으로 표시한다. 도표는 정확하고 선명하게 그려서 제출하며 위, 아래 가장자리 선은 굵은 직선으로 하고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논문에 들어가는 통계치는 소수점 아래 두 자리 수까지만 반올림하여 표기하고, 통계치를 위해 사용되는 기호 들(n, p, t, F, d, r 등)은 모두 이탤릭체로 표기한다(예. n=100, p<.01, 또는 t=.35). 표에 통계치의 유의도를 표시할 때에는 p값이나 별표(*,윗 첨자로 표시) 중 한 가지만 사용하여 표기한다.

 

제14조 참고문헌을 본문에서 인용하는 방법과 참고문헌 기재방법은 “참고문헌 인용방법 및 참고문헌 목록 작성법”을 따른다.

 

제15조 교정은 초교에 한하여 저자가 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정 중 내용을 바꾸거나 추가할 수 없다. 단, 논문편집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저자(교신저자)의 동의하에 이를 교정할 수 있다.

 

제16조 논문 투고시에는 교신저자가 대표하여 학술 논문투고 신청서와 저작권 이전 동의서, 연구윤리 확약서(본 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에서 다운로드한 후 사용가능)를 함께 제출한다. 모든 논문의 투고와 심사, 투고관련 서류의 제출은 본 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으로 한다. 원고 접수시 소정의 투고료를 납부하며 심사가 진행된 논문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환불요청을 할 수 없다.

편집위원회를 통하여 1회 이상 심사 결과를 통보받은 후에는 원고에 대한 투고 철회가 불가능하다. 단, 저자가 수정 원고를 제출하기 원하지 않을 경우 수정 포기 신청을 할 수 있다.

 

제17조 본 학회 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 및 포스터 발표를 위해 제출한 연구 중 심사과정을 통과하여 발표된 연구를 1년 이내에 투고할 경우, 주제발표 및 포스터 발표 심사를 담당한 심사위원 또는 편집위원을 3인의 심사위원 중 하나로 배정한다. 기조강연의 경우, 심사위원수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8조 동일 저자가 2편의 논문을 동일 호에 게재할 수 없다. 단, 공동 연구자가 다를 경우 논문 게재 수 제한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9조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페이지 당 비용 및 도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저자가 부담한다. 

 

제20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에서 게재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전적으로 학회에 귀속된다.

 

제21조 원고는 수시로 접수하며, 매호마다 발간 2주 전에 편집위원으로부터 ʻ게재가ʼ 총평을 받은 원고에 한하여 게재가능하다. 단, 편집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평 마감일을 조정할 수 있다.

 

제22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23조 기타 사항은 학회지 알림란을 참고한다.

 

 

<참고문헌 인용방법 및 참고문헌 목록 작성법>

(2023년 2월 24일 개정)

 

참고문헌 본문 인용방법

 

1. 인용되는 문헌은 해당 위치에 저자명과 연도를 표기한다.

 

- 저자가 1-2인 일 때는 저자들의 이름을 모두 표시하되, 문장 중에는 이름 사이에 와(과)를 사용하여 나열하고 괄호 속에 표기할 때에는 &를 이용한다.

-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제 1저자의 이름만 쓰고 문장 중에 있는 경우에는 '외'를 붙이며 문장 끝에 오는 경우에는 'et al.'을 붙인다.

 

예) 본문 중이나 문장 처음에 오는 경우:

  • 1-2인 경우: Kim(2012)은..., Kim과 Lee(2012)는...
  • 3인 이상: Kim 외(2019)는, 또는 Jones 외(2012)는...,

예) 본문 중 문장 끝에 오는 경우나 문장 중 괄호 속에 저자명과 연도를 함께 표기하는 경우:

  • 1-2인 경우: (Kim, 2012), (Kim & Lee, 2012),
  • 3인 이상: Kim 외(2012)는 ... (Kim et al., 2012). ... (Jones et al., 2012).

 

2. 동일저자의 같은 연도 발표 논문인 경우에는 제목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서로 연도 뒤에 a, b, c로 표기한다. 본문 중 문장 끝에 오는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또는 영문 성)은 한번만 쓰고, 연도에는 a, b, c를 붙여 열거한다.

예) 본문 중 문장 처음에 오는 경우: Kim(2014a)은..., Kim(2014b)은...

본문 중 문장 끝에 오는 경우: (Kim, 2014a, 2014b)

 

3. 다른 저자이나 영문 성과 출판년도가 모두 동일한 참고문헌을 본문에서 인용할 경우, 저자 first name의 첫 번째 이니셜을 함께 표기한다.

예) 본문 중 문장 처음에 오는 경우: H. Johnson(2014)의 연구에서는..., J. Johnson(2014)의 연구에서는

본문 중 문장 끝에 오는 경우: (H. Johnson, 2014; J. Johnson, 2014)

 

4. 본문 중에 인용 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하고, 연도가 같은 경우에도 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인용 출처들 사이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예) (Choi, 2011; Kim, 2011; Park & Kim, 2012; Ryu, 2012)

 

5. 저자가 기관인 경우에는 기관명을 기재한다. 기관명이 약자로 사용될 경우에는 첫 번째 인용에서 전체 기관명을 써주고 약자를 [ ] 안에 넣어 기재한 후 두 번째 인용부터는 약자만 기재한다.

예) 본문 중 문장 처음에 오는 경우: Korea Research Foundation (2000)의 조사에 의하면...

본문 중 문장 끝에 오는 경우: (Korea Research Foundation, 2000)

 

예) 영문기관명을 약자로 쓸 경우,

첫 번째 인용 시: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NIMH], 1999)의 조사에 의하면...

두 번째 인용 시: ... (NIMH, 1999).

 

6. 저자가 명시되지 않은 자료의 경우에는 서명 또는 기사제목을 저자명 대신 기재한다.

예) 서명 기재의 경우: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993)은 ...로 정의하고 있다.

기사제목 기재의 경우: ...on free care (“Study finds”, 1982).

 

7. 직접인용의 경우 저자(연도)와 함께 인용한 면수도 표기한다. 본문 중에 직접인용 한 경우 한 페이지 인용 시 (Collins, 2012, p. 171), 두 페이지 이상 인용 시 (Collins, 2012, pp. 111-112)의 방식으로 기재한다. 짧은 인용문에는 “ ”를 하고 괄호 안에 면수를 명기한다. 인용문이 긴 경우에는 “ ”를 생략하는 대신에 콜론(:) 이후에 별도의 문단으로 제시하고 1칸씩 들여쓰기를 통하여 본문과 명확히 구분한다.

예) 짧은 인용문 (40자 이하):

Park(2016)에 의하면 “타 교과와 통합교과의 교사 학습 공동체에서의 사례연구들은 활동을 소개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 교사의 학습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p. 13)

 

예) 긴 인용문 (40자 이상):

최근의 한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교사학습공동체는 전문가인 교사들이 수업개선과 학생들의 학업 향상을 목적으로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여, 서로 협력하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개인 실천을 공유하며 수업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공동체로 정의할 수 있다. (Lee & Yoo, 2017, p.4)

 

8. 재인용의 경우에는 자료의 원전(as cited in 저자명, 연도, 면수)을 기재한다. 참고문헌에는 재인용 문헌을 제시한다.

예) 본문인용: ... described by Shakespeare (as cited in Stark, 2012, p. 99)...

참고문헌: Stark, E. (2012). Winter Woollies. London, England: Firewall Press.

 

 

참고문헌 목록 작성 방법

 

1. 본문에서 인용한 모든 문헌과 그림, 표의 출처를 참고문헌에 기재하여야 하며, 참고문헌의 순서는 저자의 성(Last name)의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단. 동일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가 오래된 것부터 최근의 순으로, 동일저자의 동일문헌이 여러 개일 경우에는 제목의 알파벳 순서로 나열하여 (연도a), (연도b)의 순으로 기재한다.

 

2. 참고문헌은 본문 뒤에 일괄 기재하며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단, 영문표기가 불가능한 단행본이나 보고서 신문 및 잡지 등의 기사 및 기고 등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1) 정기간행물: 학술지 영문명과 영어 논문 제목이 없는 외국어로 작성된 자료의 경우 원제목을 적고 중괄호 안에 번역된 제목을 기입한다. 학회지명은 외국어로 기입된 원제목을 기입한다.

예) Koh, B. J. (2001). 상암동 출토 전주이씨 익정(1699-1782) 유물연구 [Study on the textiles of Chunjoo Lee Family Ikjung(1699-1782) excavated from Sangamdong]. 한국복식, 19, 83-8159.

 

2) 단행본: 외국어로 작성된 서적을 자료로 사용하는 경우 원제목을 적고 중괄호 안에 번역된 제목을 기입한다.

예) Kim, Y. H. (1998). 피복재료학 [Textile materials]. Seoul: Jengmunsa.

 

3. 참고문헌의 이탤릭체 및 대문자 사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간행물명, 권,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하며, 정기간행물의 논문제목과 기사명, 단행본(책) 제목은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학술지 등)의 간행물명은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4. 참고문헌의 저자명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저자가 8인 이상의 경우 앞에서부터 6명까지 표기하고 ‘...’를 중간에 놓은 후 마지막 저자를 표기한다.

 

1) 저자가 1인인 경우: Kim, M. (2014).

2) 저자가 2인인 경우: Lee, S. H., & Yoo, T. M. (2008).

3) 저자가 3-7인인 경우: Muspratt, M., Luke, J., & Freebody, F. (2009).

4) 저자가 8인 이상인 경우: Collins, M., Kenedy, B., Forster, B., Morris, M., Cheer, K., Hooper, H., ... Jones, J. (2012).

5) Middle name이 있는 외국인의 이름이나 한국이름의 first name을 두 단어로 표기하는 경우 두 글자의 약자를 모두 적되, 저자의 표기방식에 따른다.

예) 외국인의 Middle name이 있는 경우: Pratto, F., & John, O. P. (1991).
한국 이름의 영문명이 Hong, Kildong인 경우: Hong, K. (2015).
한국 이름의 영문명이 Hong, Kil-Dong인 경우: Hong, K.-D. (2015).
한국 이름의 영문명이 Hong, Kil Dong인 경우: Hong, K. D. (2015).

 

5. 기타 기재 방법은 APA Style Manual, 7th Edition을 따른다.

 

 

※ 예 시

 

1) 정기간행물(학술지)

 

(1) DOI 번호가 부여되지 않은 경우 저자 (출판연도). 논문 제목. 학술지명, 권(호), 쪽수

예) Lee, S. H., & Yoo, T. M. (2008). Focus group interview for the development of an in-service educational program on the practical problem focu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3), 1-23.

 

(2) DOI 번호가 부여된 경우 저자명 (출판연도). 논문 제목. 학술지명, 권(호), 페이지. DOI

예) Klimoski, R., & Palmer, S. (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https://doi.org/10.1037/1061-4087.45.2.10

 

(3) 온라인 출판 학술지는 DOI가 부여된 경우 학술지명 다음에 doi번호를 기재하고 DOI가 없는 학술지의 경우에는 URL 주소를 기재한다.

예) Von Ledebur, S. C. (2007). Optimizing knowledge transfer by new employees in companies.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 Practice. 5(4), 229-236. Advance online publication. https://doi.org/10.1057/palgrave.kmrp.8500141

예) Williams, J. (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http://www.philipallan.co.uk/sociologyreview/index.htm

 

2) 정기간행물(신문 및 잡지 기사)

 

신문명 및 잡지명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 저자가 있는 신문 및 잡지 기사는 저자명(연도, 월 일). 기사명. 신문 혹은 잡지명, 면수. 순으로 기재하되 월간지의 경우 저자명(연도, 월)로 한다.

예) Schwartz, J. (1993, September 30). Obesity affects economic, social status. The Washington Post, A1, A4.

 

(2) 저자가 없는 신문 및 잡지 기사는 기사명(연도, 월 일). 신문 혹은 잡지명, 면수. 순으로 기재하되 월간지의 경우 기사명(연도, 월)로 한다.

예) Burrkeoru foreign participation show, American bash (2015, February 27). Apparel News, pp. 5-6.

 

(3) 온라인 검색으로 인용한 신문 및 잡지의 기사는 URL 주소를 기재한다.

예) Brody, J. E. (2007, December 11).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 The New York Times. http://www.nytimes.com

 

3) 단행본(서적)

 

서명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 저자가 개인인 경우: 저자명(출판년도). 서명(판차 사항). 출판지역: 출판사. 순으로 기재한다.

예)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1).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Seoul: Kyomunsa.

 

(2) 저자가 기관인 경우: 출판사명을 "Author"로 기재한다.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th ed.). Washington, DC: Author.

 

(3) 저자가 없는 서적을 인용할 때(사전, 백과사전 포함): 저자명 대신 서명을 기재하되,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 (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4) 편집한 서적에 포함된 연구논문이나 chapter의 경우: 저자명 (연도). 논문명이나 chapter명, In 편집자명(Eds.), 서명(수록면). 출판도시, 출판국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하되 서명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편집자가 1인이면 (Ed.), 2인 이상이면 (Eds.)로 표기한다. 편집자명은 저자명과는 달리 first name initial 다음에 last name 순으로 적는다.)

예) Fontana, A., & Frey, J. (2012). The art of science. In N. Denzin & Y.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361-376). Thousand Oaks, CA: Sage.

 

(5) 번역서의 경우: 저자명(연도). 서명(역자명, Trans). 출판도시: 출판사. (원전 출판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 Sartre, J. P. (1958). Being and nothingness. (H. E. Barnes, Trans.). New York: Philosophical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1943).

 

4) 학술대회 발표자료

 

논문제목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 발표논문집(Proceedings)이 발간된 경우: 저자명(연도). 논문제목. 학술대회명 (pp. 면수). 장소: 발행기관. 의 순으로 기재한다.

예) Bae H. Y., Park, M. J., & Lee, H. J.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vating the recognition of Han culture: Based on clothing life culture in Three Kingdoms Period. Proceedings of the 2009 Winter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p. 259-260). Seou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 발표논문집(Proceedings)이 발간되지 않은 경우

예) Lee, J. H., Choi, H. S., & Do, W. H. (2002, April). Fitness and physical properties in current stretch fabrics for bottoms: Focused on the tight skirt. Paper presented at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Spring Conference, Daejeon.

 

5) 학위논문

 

(1) 박사학위논문: 저자명(연도). 논문제목.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학교명, 지역명, 국가명. 순으로 기재하되, 논문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Park, M. J. (2006). A study on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future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identity, empowerment, and vi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 석사학위논문: 저자명(연도). 논문제목. Unpublished master's thesis, 학교명, 지역명, 국가명. 순으로 기재하되, 논문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Kim, S. G. (2006). Evaluation of TQM(Total Quality Manage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by teachers &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6) 온라인 인용 자료 및 웹페이지 인용: 자료 출처의 URL 전체를 표기하며 문서 제목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 저자명이 있는 경우: 저자명(출판연도, 월, 일). 문서 제목. 사이트제목. URL 순으로 기재하며, 문서 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Bologna, C. (2019, October 31). Why some people with anxiety love watching horror movies. HuffPost. https://www.huffpost.com/entry/anxiety-love-watching-horror- movies_l_5d277587e4b02a5a5d57b59e

 

(2) 저자명이 없는 경우: 저자명을 문서제목으로 대신한다.

예) New child vaccine gets funding boost. (2010). http://news.ninemsn.com.au/health/story_13178.asp

 

(3) 출판 날짜가 없는 경우: n.d.로 대신한다.

예) Heuristic (n.d.). Merriam-Webster’s online dictionary (11th ed.).
http://www.m-w.com/dictionary/heuristic

 

(4) 웹페이지 인용의 경우: 기관명. (연도). 제목. URL 순으로 기재한다.

예) National Energy Laboratory. (2008). Biofuels. http://www.nrel.gov/learning/re_biofuels.html

 

7) 정부간행물 및 저자명이 있는 정보기관 보고서

예) Australia Department of Health and Aged Care (2000). National youth suicide prevention strategy. Canberra, ACT: Author.

예)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Washington, DC: Author.